티스토리 뷰

생활정보/경제

사회초년생 돈관리

넘버원콩이 2019. 5. 22. 16:10
사회초년생 즉 직장인이 되면 크든 적든 자기만의 일정수입이 생기게된다.

첫월급을 받으면 가족들 선물도 사고, 자신에게 선물도 하고, 친구들과 만나  맛있는 것도 먹고 여행도 다니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곤 한다.

열심히 일한자 떠나라, 열심히 일한자 즐겨라의 말을 실천하다보니 통장잔고는 늘 비어있고 마음놓고 떠날 수도 없는 시점이 오고나니 이렇게 살아도 되나 하는 생각이 뇌리를 스치게 된다.

본격적으로 돈관리를 해보려고 하는데 어디서부터 손을 되야할지 하나도 감이 안잡힌다. 그래서 오늘은 통장을 분리해서 사용하는 법부터 설명하겠다.
내가 사회초년생일 때 재무상담을 받았던 것을 토대로 이야기하려고한다.

통장분리방

1. 크게 4개의 통장으로 나눠라
1)급여통장
다들 급여통장은 하나씩 있을 것이다. 급여통장은 본인의 주거래은행에서 발급받거나 기존에 이용했던 통장을 이용하면 된다. 각각의 통장에 필요한 자금을 이체하고 급여통장의 월말잔고는 0원이 되어야한다.
2)투자통장
적금,펀드등 저축과 투자금을 넣어두는 통장이다. 자동이체가 되도록 설정해두고, 모든 이체가 끝난 뒤 통장잔고는 0원이 되어야 한다.
3)소비통장
고정지출을 제외한 교통비,통신비,용돈등 한달동안 자신이 사용할 소비금액을 넣어두는 통장이다. 이또한 월말잔고는 0이되어야한다. 생활을 하다 남은 금액은 다음에 소개할 비상금통장에 넣어두면된다.
4)비상금통장
예기치 못한 사고를 대비하여 비상금을 넣어두는 통장이다. 비상금 통장으로는 하루만 두어도 이자가 쌓이는 CMA통장을 추천한다.

2.자동이체를 신청하라
통장이 분리되어 있지않았을 때 하나의 통장에서 모든 것이 이루어지고 제대로 된 예산을 세우고 관리하는 것이 힘들었을 것이다. 이제 그런 수고를 덜기 위해서 각각의 통장에서 빠져나갈 금액을 자동이체 신청을 해두고 정해진 날짜에 정확히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자.

지금까지 이야기한 방법은 사회초년생이 아닌 모든 직장인에게 해당되는 내용이니 본인의 돈을 조금 더 명확히 관리하고 사용하기 위해 통장분리가 되어있지 않은 경우 지금부터라도 꼭 통장을 나눠서 현명한 소비를 하자.
반응형

'생활정보 >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니멀라이프 구입의 원칙  (0) 2019.07.26
신혼부부 돈관리  (2) 2019.05.17
청년우대형청약통장 가입방법  (0) 2019.05.16
주택청약종합저축이란?  (0) 2019.05.16
똑똑하게 전세집 구하기  (2) 2019.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