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경제

신혼부부 돈관리

넘버원콩이 2019. 5. 17. 22:36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저축은 늘리기위해 결혼을 앞당기는 사람들도 있다. 그런데 뜻대로 되지않는다. 수입이 두배가 되었으니 저축액도 두배가 될 것같은데 그렇지않다. 쓸데없는 지출은 하고있지 않은것 같은데 돈이 모이지않는다. 점점 지치기만한다. 이유가 뭘까? 지금부터 이유와 해결방안에 대해 살펴보자. 신혼부부 돈관리 이렇게만 하면 금방 부자될 수 있다.

1. 월급(수입)통장도 결혼시켜라
몸과 마음은 합쳤는데 월급통장은 아직도 따로 인 경우들이 적지않게있다. 내 돈은 내가 관리한다는 마인드의 부부들도 심심찮게 있다. 그런데 월급통장을 따로 관리하게 될 경우 그 가정의 한달수입과 지출액을 정확히 파악할 수 없다.  따라서 결혼을 했다면 월급통장도 결혼시키는 것이 맞다.

2.투자금 통장을 만들어라
개인의 미래를 위해 투자(저축)을 하는 것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보험,적금,펀드등의 상품에 들어가는 돈이 투자금통장에서 자동이체 될 수 있도륵 만들어 상품의 관리가 될 수 있도록한다. 투자금통장에서 자동이체가 되게해두면 연체를 막을 수 있고 불필요한 수고를 줄일 수 있다.

3. 비상금과 기념일 통장을 만들어라
비상금은 말그대로 비상금이다. 우리들은 살다보면 언제 어떤일이 발생하게될 지 알지못한다. 얘기치않게 누군가 돌아가실 수도 있고, 누군가 결혼을 할 수도 있으며, 갑자기 아플 수도 있다. 이런 상황들을 대비해서 만들어야하는 통장이 비상금통장이다.
기념일통장은 주기적으로 돌아오는 행사를 위한 통장이다. 가족생일, 친구생일, 결혼기념일등 부부가 잊지않고 챙기는 정기적인 날을 위한 통장이 기념일통장이다.

4. 생활비와 용돈을 분리시켜라
남편의 용돈은 정해져있으면서 아내의 용돈은 정해져있지않은 가정이 대부분이다. 아내의 경우 생활비를 쓰고  남은 돈을 자기에게 쓰거나 생활비를 용돈처럼 인지하고 쓰기도한다. 허나 그것은 생활비를 제대로 썼다고  할 수없다. 가정에서 필요한 한달생활비가 얼마인지 정확히 파악도 안될뿐더러 아내도 자신이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자기만의 돈이 없으니 생활의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다. 그러니 꼭 생활비와 용돈은 분리시켜 사용하도록 하자. 통장이 한개라도 카드는 여러개 발급이 가능하니 생활비카드, 남편용돈카드, 아내용돈카드를 다 각각만들어 사용하자.

5. 월급통장을 0원으로 만들어라
월급이 들어오면 투자금통장, 생활비통장, 비상금통장, 기념일통장에 각각 예산금액을 입금시키고 월급통장은 0원으로 만들어놓는다. 이렇게 해야 한 달 수입과 지출이 정확히 관리될 수있다.
이것은 부부가 아닌 싱글인 사람들에게도 해당되는 사항이니 목적에 맞게 통장을 분리시키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반응형

'생활정보 >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니멀라이프 구입의 원칙  (0) 2019.07.26
사회초년생 돈관리  (0) 2019.05.22
청년우대형청약통장 가입방법  (0) 2019.05.16
주택청약종합저축이란?  (0) 2019.05.16
똑똑하게 전세집 구하기  (2) 2019.05.15